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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

ADOLESCENT

많은 청소년들이 역기능적인 가정, 입시위주의 교육풍토
유해한 사회환경 속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일으킵니다.

  • 청소년들은 정서적인 문제와 잘못된 행동방식을 선택하고, 삶의 목적을 상실하고 심각한 경우에는 자살에 이르게 됩니다.
    이러한 청소년들을 도와주기 위해서는 가족간의 갈등, 개인 내적인 문제,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응 능력증진 등 다양한 차원에서의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 현대인의 삶은 스트레스나, 고립과 외로움 해결
- 수많은 관계 속에서 겪는 아픔과 갈등 속에서 자신의 행복을 위한 자존감 증진
- 상담을 통해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발견
청소년상담영역
  •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청소년
  • 우울하고 무기력한 청소년
  • 시험 불안이 높은 청소년
  • 학업성취가 부진한 청소년
  •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 성격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반항적이고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부모-자녀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1. 인터넷/게임에 중독된 청소년
  •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이용을 조절하거나 통제하지 못하고, 과도한 인터넷의 사용으로 인해 학업이나 친구관계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으며,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깨진 채 신체적인 문제들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터넷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 주요특징 : 인터넷 중독의 경우는 다음의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인터넷중독의 유형 내용
컴퓨터 중독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새 게임에 탐닉
정보 중독 웹서핑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찾는데 몰두
사이버 교제 중독 가족이나 친구보다 이야기방에서 만난 사람과 더 친해짐
사이버 섹스 중독 성인 채팅 룸에서 만난 상대와의 온라인 섹스나 폰섹스 탐닉
인터넷 강박증 온라인 도박이나 경매, 무역 등에 탐닉
  •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켜지 않으면 불안해서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되고, 공부하는 시간이나 잠자는 시간 모두 크게 줄어 들어 학교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고 건강도 해치게 됩니다. 또한, 게임에 중독된 경우, 일상생활과 가상세계에 대한 혼동이 일어나게 되며, 게임의 아이템을 구하기 위해 폭행이나 협박, 도벽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중독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컴퓨터에서 보낸 시간을 속이는지 무엇을 했는지를 부인하거나 거짓말을 하는지, 수면 습관에서 과도한 피로와 변화를 보이는지, 친구나 취미로부터 점점 멀어지는지, 식욕이 없어지는지, 불순종한 행위가 나타나게 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구마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청소년 가운데 대략 3-5%정도가 중독자의 범위에 속하며, 중독 경향의 집단도 35-39%에는 이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 인터넷 중독은 현실에서는 쉽게 보상되지 못하고 만족스럽지 못한 경험들-예컨대, 외모에 대한 열등감이 높거나 친구가 없거나 신체적 장애가 있거나 등-을 하지만 가상의 현실을 통해 좌절된 욕구를 대리충족하게 되는 경우나 책임감이 부족하고 충동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자아존중감이 낮은 경우등에서 쉽게 나타나게 되며, 가족간의 의사소통이 부족하고 의지하고 친밀하게 지낼 만한 사람이 없는 경우도 인터넷 사용의 조절이나 통제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2. 우울하고 무기력한 청소년
  • 우울하고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일상생활의 흥미와 즐거움이 없어지고 불면증에 시달리며, 행동이 처지고 느리게 되거나 그 반대로 불안해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 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주요특징
우울증상의 차원 내용 및 특징
기 본 슬픈 감정이 지속되고, 주변 사람과 과거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던 일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리며, 즐거움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화를 잘 내고 짜증이 늘어나며, 죽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 도 자신이나 세상,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부정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자신을 불쌍하게 생각하고 무기력감에 빠지며, 자신의 주변환경을 개선시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에너지 수준 신체를 움직t이고 사고의 집중력을 발휘하기 어렵게 되며, 자신의 능력에 비해 낮은 수행을 보입니다.
신체적 상태 늦게 잠이 들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며, 쉽게 깨고 늘 피곤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통이나 복통 등의 다양한 통증을 호소하며, 건강을 잃을 것 같은 걱정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행동 행동이 느려지고 비관적인 생각 때문에 새로운 계획을 시행하기가 힘듭니다. 초,중기 청소년기에는 반항적 행동 혹은 반사회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우울한 상태를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며, 후기 청소년기에는 자살 행동의 가능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 우울증을 경험하는 청소년은 성인에서 나타나는 식욕감소와는 달리 오히려 지나치게 많은 음식을 먹어서 체중이 증가되기도 합니다. 또한, 죄책감을 많이 느끼고 자신은 형편 없는 존재이며, 부모에게 미안하다는 생각을 가지기도 합니다. 열등감 또한 높아지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 지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이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매우 위축되거나 소극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대략 청소년기에 발병률이 증가하게 되며, 소년보다는 소녀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경우도 약 2.1%가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청소년기에 우울증을 경험한 사람 중 2/3가 청소년기에 다시 우울증이 재발하기 쉬우며, 우울 증상을 나타낸 빈도가 적고 첫 발병의 시기가 늦으며, 기간이 길지 않고 증상이 심각하지 않고 빨리 치료를 받았을 때, 우울의 예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3. 시험 불안이 높은 청소년
  • 시험 불안이란 필기시험, 실기시험 모두를 포함하여 평가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 자기 자신의 수행에 대해 갖게 되는 불안을 말하며, 시험에 대한 불안으로 인해 시험공부에 지장을 받거나 시험을 칠 때 자기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 주요특징
시험불안의 하위요인 내용 및 특징
걱정요인 시험의 실패 가능성, 타인과의 비교, 자신의 능력에 대한 낮은 자신감, 과제와 관련없는 부적절한 생각 등을 포함. 주로 인지적 활동이 포함되며, 염려 및 걱정을 의미함.
감정요인 땀이 난다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소화가 잘 안되거나, 괜히 안절부절 못하는 등 시험 상황에 대한 긴장, 초조와 같은 자동적인 각성 및 신체반응을 의미함
  • 시험불안을 보이는 학생들의 경우, 학업 성취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낮은 학업 성취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학업 능력과 관련된 자아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과목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하고 자포자기하는 등의 무력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불안이 높은 학생들은 개인의 특성 면에서 불안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으며, 자신의 내적 생각에 더욱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부정적인 내용의 내적 대화가 두드러져서 점차 자신의 부정적인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불균형한 인지, 정서 상태를 초래하게 되기도 합니다.
4. 학업성취가 부진한 청소년
  • 학습 부진이란 학교나 학습이 뒤쳐지는 경우를 일컬으며, 단순히 지능이 낮거나 학습 장애와 같은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과 실제로 받은 학업 성취가 불일치 하거나 지적인 학습능력 만큼의 충분한 학습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등의 학습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 주요특징
우울증상의 차원 내용 및 특징
낮은 지능 학업수행에 기본적인 전반적인 지적 기능의 수준이 낮음
학습/주의력 장애 전반적인 지능 수준에는 오히려 문제를 보이지 않으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특정 학습 영역, 예컨대, 읽기, 쓰기, 산수 가운데 한 영역 혹은 여러 개의 영역에서 문제를 보임
공부에 대한 가치관 학업 수행과 실세계의 적용간에 괴리를 느끼며, 학업이 무의미한 정보만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함
학습문제의 방식 자신에게 효과적인 학습 방식을 찾아내지 못하여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학습 방식을 고수함
공부습관의 문제 비효율적인 공부 습관
목표세우기 달성하기 힘든 높은 목표를 설정하거나 막연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목표 설정을 반복함
학업 이외의 스트레스 이외의 친구관계 문제나 가정 환경의 문제 등으로 학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할 수 없음
건강문제 심리적인 건강-예컨대, 불안, 우울 등-이나 혹은 신체적인 질병에 의해 학업 성취에 영향을 받음
  • 학습 부진이 지속되면, 부정적인 피드백 및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학업을 잘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극도로 저하되고, 부정적인 자아상이 형성되며, 학교 생활에 흥미를 잃고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우울과 무력감에 빠지거나 학업수행에 대한 불안이 증대되어 학업 부진이라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으며,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되고 반항적인 행동으로까지 발전하게 될 수 있습니다.
5.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
  • 청소년기는 또래와의 친밀감 형성을 통해 대인관계의 기술을 익히고, 성숙한 대인관계의 경험을 확립하 고 확장해 나가는 시기입니다. 친구관계의 어려움은 여러가지 원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지나치게 수 줍어서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는 경우 이거나 혹은 친구관계에서 잦은 갈등이나 마찰을 일으키는 경우이 거나 친구에게 지나치게 집착하여 친구관계가 유지되거나 깊어지지 못하는 경우 등의 문제를 보입니다.
  • 주요특징
친구관계 문제의 유형 내용
친구를 못 사귐 지나치게 수줍음이 많아서 대인관계에 대한 불안이 높으며, 친구 사귀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여 친구관계의 유지가 어려움
친구와의 잦은 갈등 친구관계에서 지나치게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거나 사소한 의견 차이도 적절한 의견 조정이 어려워서 말다툼이나 싸움으로 이어지게 됨
친구에게 지나치게 집착 친구관계에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거나 상대의 작은 거절에도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상처를 받음. 친구관계에서 거절당할 것이 두려워 늘 자신의 의사를 굽히거나 표현하지 못함
  • 청소년기에 친구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학교를 가기 싫어하거나 학교 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학업에 충분한 에너지를 기울이지 못하여 학업 성적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친구관계의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우울증에 빠지기 쉬우며,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피하고 새로운 친구를 사귀기 두려워하는 등의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고립되면, 따돌림 등의 집단적 괴롭힘의 희생이 되기 쉬우며,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에도 쉽게 상처를 받고 위축되며 문제를 극복하는 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6. 성격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성격의 문제는 전형적인 반응이나 대처 방식이 매우 경직되어 있어서 대인관계나 적응에서 문제를 겪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성격의 문제는 지나치게 수동적이고 위축된 방식으로 대처하는 문제이거나 반대 로 지나치게 충동적이고 강렬한 감정 표현이 빈발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 등 융통성 없이 한 가지 방식의 대처로만 일관하는 데서 오는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 주요특징
성격 문제의 유형 내용
수동적이고 위축된 성격 내성적이거나 소극적, 수동적이어서 움츠려 들고 자신감이 부족한 성격을 말하며, 내성적이어서 반에서 고립된 채 외로움을 많이 느낀다든지, 지나치게 우유부단하다든지, 말이 너무 없고 소심하다든지, 남의 눈을 의식해서 자기 맘대로 행동하지 못하는 등의 문제를 보임
직선적이고 충동적인 성격 직선적이고. 이기적, 충동적이어서 자제력이 부족하고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성격을 말함.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고 자기 중심적이며, 화를 폭발적으로 표현함. 질투심이 강하고 잘 뿌루퉁해지며, 고집세고 융통성이 없는 등의 문제 보임
쉽게 미루고, 좌절하고 포기하는 성격 목표와 책임의식이 부족하고, 의지력, 인내력이 부족하여 쉽게 좌절하거나 포기하는 성격을 말함. 계획한 것을 자꾸 뒤로 미룬다든지, 늘 부루퉁하고 불만에 가득 차 있다든지, 남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불평을 한다든지, 개인적인 불행을 지나치게 불평하는 등의 문제 보임.
7. 반항적이고 행동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 청소년기에는 자율성과 독립성이 증대되는 시기이므로 독립성에 대한 주장이 자칫 반항적인 행동이나 기타 다양한 행동 문제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반항성 장애나 행동장애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 주요특징
행동 문제의 종류 내용
비공격적 행동문제 작은 거짓말/도벽 너무 거짓말을 많이 하여 자신도 스스로를 억제하기 어려움. 자신이 갖고 싶은 것을 사기 위해 집안의 돈을 허락 없이 가져 가거나 혹은 돈을 지불하지 않고 몰래 물건을 들고 옴
가출/외박 부모님과의 갈등이나 의사소통의 문제로 답답하고 숨이 막히거나, 혹은 다른 친구들의 유혹에 쉽게 넘어가게 되어 가출을 시도함
거리방황/늦은 귀가 밤 늦게 또는 새벽까지 거리 혹은 상가 등에서 혼자 혹은 무리 지어 돌아다님
공격적 행동문제 언어적 폭력 말투가 너무 거칠거나 선생님 혹은 친구들에게 욕을 잘한다거나 평소에도 지나치게 많은 욕설을 사용함
폭력/폭행 자신보다 힘이 약한 대상을 때리거나 자신의 요구대로 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폭력을 사용하거나 길거리에서 다른 사람과 조금만 부딪혀도 왜 치냐고 싸우는 행동을 보임
괴롭힘 다른 사람의 별명을 부르면서 놀리거나 힘을 이용하여 상대를 하인처럼 부리려고 하거나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의 가방 혹은 소지품을 감추거나 뺏는 행동을 보임
표현되지 않은 강한 충동 실제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탈선의 길로 가고 싶다는 충동이 생기거나 돈을 훔치고 싶은 충동, 가출을 하고 싶은 충동, 지나가는 사람과 싸우고 싶은 충동을 느낌
  • 반항 및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은 기저에 우울감 및 관심을 끌려는 행동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나는 경우와 규칙위반에 대한 죄책감이 없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 없는 반사회적 성격 특성을 보이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정확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치료적 개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이든 청소년기의 반항적 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문제 행동의 강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으며, 범법 행위 등의 보다 공격적이고 위험한 행동들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8. 부모-자녀 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
  • 부모와의 관계는 부모와 대화가 잘 통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의사소통의 문제, 부모가 지나친 관심과 개입을 한다고 느끼거나, 차별이나 비교를 하여 갈등을 일으킨다고 지각하여 발생하는 관계의 문제, 이혼 가정이나 편부모 가정, 재혼 가정의 경우와 같이 특수한 가정상황으로 인해 관계의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 주요특징
부모자녀 관계 문제의 유형 내용
부모 자식간 의사소통의 문제 부모와 자녀간에 의견 불일치가 있거나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일방적인 주장을 강요하거나 혹은 대화를 중단해버림
부모행동에 대한 부정적 지각으로 발생하는 문제 부모가 자녀에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느끼거나 지나치게 관심을 기울이고 개입하려 하거나 차별과 비교로 일관한다고 느낌
권위주의적 양육방식 지나친 체벌, 구타 부모가 권위적이고 엄격하여 자녀들이 부모를 무서워 하거나 혹은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친 체벌을 가하여 이에 대한 두려움을 느낌
자녀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 부모의 지시나 행동에 무조건 반발하거나 반항적인 태도를 보임. 혹은 지나치게 부모에게 의존하여 모든 문제를 부모를 통해 해결하려고 함
가족 환경의 변화로 발생하는 문제 이혼 혹은 편부모, 재혼 등 가족 환경의 변화가 발생하여 새로운 가족 구조에 적응하지 못하고 갈등을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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